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요즘 셀프주유소를 많이들 사용하고 계시는데, 나도 모르는 사이에 카드 결제금액이 더 빠져나간다는 사건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셀프주유하실 때 더 많이 주의를 하셔야겠습니다. 최근 5년간 고속도로 휴게소 셀프주유소에서만 4만건이 넘는 결제오류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결제오류 금액만 23억원 정도 됐습니다. 그런데 운전자는 원하는대로 기름을 넣었으니 모르고 그냥 지나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최근 금융감독원과 여신금융협회에서 카드결제 시 초과결제에 유의하라는 보도자료를 발표했습니다.

     

     

    셀프 주유소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카드 결제 하실 때 꼭 확인을 잘 하셔야겠습니다. 실제로 넣은 금액보다 더 많은 금액이 결제가 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셀프주유소에서 카드로 결제하신 다음에 영수증하고 카드사에서 온 문자메시지를 반드시 확인하셔야 하겠습니다!!

     

     

    출처 금융감독원

     

    셀프주유소에서는 고객이 선택한 최대 주유 예상금액을 보증금 개념으로 선결제한 후 주유를 진행하는, 실제 주유금액과 선결제 금액이 일치하는 경우 선결제만으로 주유가 완료됩니다. 다만, 셀프주유소에서 실제 주유한 금액이 선결제한 최대 주유 예상 금액보다 적은 경우, 실제 주유금액 결제가 카드 "한도초과" 등으로 승인 거절되었다면 선결제가 취소되지 않아 실제 주유금액보다 더 많은 금액을 지불하게 되는 초과결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셀프주유소에서 주유 후 영수증 및 '한도초과 승인거절' 문자메시지를 확인하면 초과결제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초과결제가 발생했다면 주유소 현장문의 및 전화로 초과결제 취소가 가능합니다.

     

    위의 사례는 얼마전 금융감독원과 여신금융협회에서 발표된 내용입니다. 셀프 주유소에서 카드 결제 시 발생할 수 있는 초과 결제와 관련한 소비자 유의사항을 안내하였습니다. 

     

    흔히, 셀프주유소에서 주유를 하게 되면 그 뒤에 차가 기다리기도 하며, 주유를 문제 없이 끝냈으니 연료캡 닫고 카드 챙겨서 세차장으로 향하게 되거나 바로 출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제대로 결제된 내역을 확인하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주유한 다음에는 영수증에서 정확한 승인금액과 취소한 내역가지 확인을 꼭!!! 체크를 하고 문자메시지에 온 승인내역까지 필히!! 확인을 해야하겠습니다. 

     

    ✔️ 만약, 주유소를 떠난 후에야 인지를 하시게 된다면 재방문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재방문 필요없이 전화로 결제 취소를 요청하실 수가 있습니다. 이때 결제날짜, 카드번호, 결제금액 그리고 승인번호만 알려주시면 됩니다. 카드 비밀번호나 유효기간은 알려주지 않으셔도 되니 유의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주유를 하게 되면 영수증과 문자메시지를 꼭!! 확인하는 습관을 만들어야겠습니다. 혹시 기존에 주유하셨던 영수증을 가지고 계신다면 이참에 카드내역과 문자메시지를 한번 살펴보셔서 초과 결제가 된 부분은 없는지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