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대상포진은 뜨거운 여름철에 호발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여름인 7~8월에는 폭염과 고온다습한 무더위, 장맛비, 열대야, 무리한 바캉스 등으로 스트레스가 가중되고 심신이 지치게 되면서 다른달에 비해서 환자 수가 늘어난다고 합니다.

     

    여름철 불청객인 대상포진을 예방할 수 있는 것은 미리 예방주사를 맞는 것입니다. 예방접종의 평균가격은 약 16만원 정도이지만, 비싼곳은 23만원까지 하는 곳도 있습니다.

     

    가장 저렴한 곳은 1만 5천원에 접종을 할 수 있는 곳도 있으므로, 의료기관에 따라 약 15배 정도 차이가 납니다. 

     

     

     

     

    대상포진 무료접종 방법

     

     

    지자체에서 무료로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확인을 꼼꼼히 하신 후에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자체에서 무료 예방 접종의 기준들이 모두 다르기때문에 확인을 꼭 해주셔야 합니다. 예를 들면 진안군의 경우에는 만 60세 이상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복지로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

     

     

    ● 생백신 (스카이조스터, 조스타박스)

     

    생백신은 독성을 거의 없앤 대상포진 바이러스를 몸안으로 집어넣어주는 방식입니다. 스카이조스터와 조스타박스가 여기에 해당이 되는 백신입니다. 

     

    예방효과로는 50대에는 대략 50%정도 60대에는 약 40%정도로 나타나지고 있습니다. 독성을 제거하였지만 살아있는 바이라스라서 일부 환자의 경우에는 대상포진을 일으킬 수 있어서 다른 질병이나 감기 등으로 인해서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기간동안에는 백신을 접종할 수가 없다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스타박스는 최저 9만원에서 ~ 최고 16만원이며, 스카이조스터의 경우에는 최저 4만원에서 ~ 최고 23만원 정도입니다. 최저가와 최고가가 거의 약 6배정도 차이가 났습니다.

     

    병원마다 대상포진의 예방접종 가격이 상이하기 때문에 접종을 하시게 된다면 미리 가격을 비교해보시는 것이 매우 중요하겠습니다.

     

     

    >>>>>  대상포진 예방접종 최저가 조회하기 <<<<<

     

     

    비급여 진료비 항목에 "대상포진"이라고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생백신의 경우 예방접종 횟수는 1번만 맞으면 되서 매우 간편합니다. 

     

    ● 사백신 (싱그릭스)

     

    사백신인 싱그릭스는 유전자조작을 통하여 만들어진 백신입니다. 

     

    예방효과로는 50대는 95%이며, 60대는 90%로 생백신에 비해 더 높은 예방효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백신의 경우에는 만 50세 이상의 성인이나, 만 18세 이상에서 질병으로 인하여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는 사람으로 접종 대상을 두고 있습니다.

     

    예방접종 가격대는 약 50만원에서 ~ 60만원 정도이며, 2회를 접종하는 금액대입니다.

    - 사백신은 2개월 간격으로 추가접종이 필요합니다.

     

    대상포진의 주요 발병원인

     

    대상포진은 수두를 앓았던 사람의 신경절에 잠복 감염돼 있던 수두바이러스가 다시 활성화되며 발생하는 질환이며, 주요 발병원인노화, 스트레스, 기력 소진등으로 인한 면역력 저하입니다.

     

    나이가 많을수록, 노년기에 접어들게 되면 발병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늦게 치료를 하게 될 시, 피부 병변이 치유된 뒤에도 극심한 통증이 유발되는 " 포진 후 신경통 "이 오랜 기간 지속이 되어 큰 고통을 겪게 됩니다. 

     

    눈 주변에 대상포진이 생기게 되는 경우에는 홍채염이나 각막염을 일으키게 되어 실명 위험성이 있습니다. 바이러스가 뇌수막까지 침투하면 뇌수막염으로까지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상포진 증상

     

    발병 초기에는 가려움은 없으며 통증만 느낄 수가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게 되면서 며칠 후에는 몸의 특정 부위에 붉은색의 발진과 작은 수포가 생기게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두통과 발열 그리고 피로감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여름철 대상포진 발견이 어려운 이유는,

     

    고온다습한 날씨에 대상포진의 주요 증상들을 초기에 발견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겪습니다. 먼저 미열이 나더라도 여름의 무더위로 인해 몸이 더워진것으로 가볍게 생각하고 지나치게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여름에는 땀이나 뜨거운 햇빛으로 인해 피부 발진이나 일광화상이 쉽게 생기므로 무심코 지나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대상포진 예방법

     

    -손을 항상 깨끗이 씻어줍니다.

     

    손씻기는 여름철에 흔한 식중독 그리고 장염 등의 예방법입니다. 

     

    - 충분한 휴식 및 수면을 취해줍니다.

     

    과로는 면역력을 저하시키게 됩니다. 저녁에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게 된다면 인체가 에너지 수준과 세포를 재생하는 능력을 감소시키게 됩니다. 

     

    - 스트레스 해소 햇빛을 많이 비춰줍니다.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해 신진대사 활성화를 돕고 뇌 기능을 촉진하여 스트레스를 푸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적당한 햇볕은 매우 필요합니다.

     

    - 50세 이상은 백신 접종을 합니다.

     

    대상포진 접종을 하게 되면 발생 위험을 절반 이상으로 낮출 수가 있습니다. 만약 대상포진에 걸리게 되더라도 신경통 발생을 60% 가량 떨어드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두를 앓았던 사람들은 모두 대상포진 접종 대상이며, 대상포진의 발병률이 급격히 증가하는 50세 이상에서는 적극적으로 백신을 접종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