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날씨가 점점 따뜻해지면서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는데, 여권 만료일이 다가온다면 여권을 갱신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여권 갱신을 편리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여권 갱신하는 방법
여권을 갱신하는 방법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신청 두가지 방법으로 나눠집니다.
1. 오프라인 방분
- 가까운 구청이나 시청 방문
- 신청 후 등기 수령
2. 온라인 신청
-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신청
- 수령 시에는 반드시 방문
여권 재발급시 필요한 준비물
- 본인명의 휴대폰
- 디지털 여권 사진 (6개월 이내 촬영 사진)
- 온라인 결제 가능한 수단
제일 먼저 정부24에서 회원가입을 하셨다면 간편인증 또는 인증서를 이용하셔서 로그인을 합니다. 만약, 가족 여권 재발급을 신청하거나 회원가입을 안하셨다면 비회원 로그인으로 진행을 하셔도 됩니다.
여권 재발급 카테고리를 클릭을 하시고 회원 및 비회원으로 진행을 해주시면 됩니다. 요즘은 여권사진을 찍으면 메일 또는 핸드폰 등으로 간편하게 발송해주시는데, 메일로 요청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핸드폰으로 전송을 받게 되는 경우 가끔 카톡 등 잘못된 화질 선택으로 저화질의 경우 사진이 반려되는 경우가 있기때문입니다.
※ 여권사진 규격
여권사진은 특히 규격을 정확히 지켜야 합니다. 파일 크기와 얼굴(머리 길이)를 신경써주셔야 합니다. 여권 사진의 크기는 가로 3.5 x 세로 4.5 cm의 크기여야 합니다. 머리길이는 정수리를 제외한 머리부터 턱까지 3.2 ~3.6cm 사이의 사진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배경은 잉크자국이 없는 흰색배경이여야 하며, 테두리가 없어야 합니다. 집에서 사진을 찍으시는 경우, 이 부분을 특히 유의하여 찍으시기 바랍니다. 여권 사진이 위에 말씀드린 규격에 맞지 않는 경우에는 심사과정에서 여권 접수가 반려되거나 거부 될 수가 있다는 점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6개월이 경과한 사진은 재사용이 불가합니다. 파일크기는 500kb이하입니다. 여권 재발급이 규격 등에 부합하지 않아 심사에서 반려되는 경우에는 정부24에서 환불 금액 확인 및 환불 수단 지정후에 신청 수수료를 환불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주의할 점
재발급 안내사항에 있는 주의할 점입니다. 말 그대로 재발급이기에 신규발급이거나, 18세 미만이면 온라인 발급이 불가합니다.
재발급 신청자 정보를 입력하시고 유효여권정보조회를 클릭해서 확인해줍니다.
기존 여권 유효기간이 남아있는데 얼마 안남은 경우 혹은 훼손일 경우 '소지함'에 체크를 해주시면 됩니다. 분실을 하신 경우에는 '분실함'에 체크를 하시면 됩니다. 재발급 여권 받으러 방문하실때에는 기존 여권은 꼭 지참을 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유효기간이 지나신 경우에는 바로 재발급 신청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이후에는 약관 동의 및 여권 기한과 여권 면수 수령기관과 개인정보를 입력해주시면 위에서 말씀드린 여권 사진을 업로드를 하시고 민원 신청을 완료해주시면 됩니다.
여권 신청 비용
여권 신청시에 여권 종류에 따라 재발급 비용이 달라집니다. 단수여권은 1회성으로 신청하는 데 2만원입니다.
- 종전의 녹색여권은 잔량이 모두 소진되어 더 이상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 신여권(파란색 일반여권) : 10년 58면 기준으로 53,000원
- 신여권(파란색 일반여권) : 10년 26면 기준으로 50,000원
원하시는 여권을 선택하신 후에 수령처와 여권사진을 첨부하신 후 결제를 완료하시면 재발급 신청이 끝납니다.
여권 재발급 소요시간
여권 재발급은 오프라인과 온라인 모두 동일하게 소요시간이 필요합니다. 발급이 완료되면 문자 또는 카톡으로 연락이 오게 되는데 보통 3일 ~8일 정도의 소요된다고 안내되고 있습니다. 성수기에는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여행에 필요한 기간을 충분히 여유를 두시고 신청을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기존 여권 기간이 남으셨다면 기존 여권은 필히 지참하셔서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분실하셨거나 이전 여권이 만료기한이 지나셨다면 신분증을 지참하셔서 신청하신 여권 수령기관으로 본인이 내방하시면 됩니다. 해외여행준비를 하시는 분들 모두 간편하게 여권 재발급 신청하시고 유효기간 얼마남지않아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한 여행이 되시길 바랍니다.